티스토리 뷰



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궁합 ★ 잊지마세요! [건강 상식 약과 상극인 음식]




의약품과 음식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궁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궁합 ★ 잊지마세요! [건강 상식 약과 상극인 음식]




1. 빵과 진통제

빵 속에 있는 탄수화물과 진통제 속의 타이레놀이 만나게 되면 서로를 강하게 끌어당겨 약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2.우유와 변비약,항생제

우유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표면이 코팅제로 덮여있는 정제 변비약과 항생제의 경우 장용제라고 합니다. 장용제는 약알칼리성인 장에서 녹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우유와 같이 먹게되면 우유 속 알칼리성과 만나게 되어 곧바로 녹아 약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 하거나, 위경련을 일으키게 할 수 있습니다.



3.콩과 혈압약

콩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과 혈압약 속의 염산히드랄라진은 서로 결합하게 되면 약 효과가 급격히 강해집니다.

부작용으로 두통, 관절통, 기립성 저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바나나와 혈압약

혈압약의 ACEI라는 성분은 칼륨 수배출을 억제합니다. 이 혈압약과 바나나, 오렌지, 잎줄기 채소 등 고 칼륨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칼륨 농도가 높아져 고칼륨혈증 증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에 힘이 쭉 빠지고 오한과 구토, 설사 증상을 동반합니다.



5.녹차와 빈혈약

녹차의 탄닌 성분과 빈혈약 속의 철분 성분이 서로 결합하게 되면 몸에 흠수가 되지 않아서 약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6.초콜릿과 감기약,진통제

초콜릿과 감기약,진통제 속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같이 먹게되면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메스꺼움, 불안, 구토 증상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 궁합 ★ 잊지마세요! [건강 상식 약과 상극인 음식]2





7.치즈와 항우울제

치즈와 항우울제를 함께 먹을 경우 두통, 알러지, 급성 고혈압 같은 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8.커피와 칼슘 보충제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칼슘의 배출을 촉진시켜 칼슘 보충제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칼슘 보충제는 적당한 단백질, 비타민 D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9.커피와 천식약

천식약은 천식 환자의 폐 근육을 이완시키며 좀 더 편하게 숨을 쉴 수 있도록 하는데 커피는 이를 방해합니다. 또한 커피 속 카페인이 천식약과 만나면 두통과 현기증을 일으키고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10.인삼과 피임약

피임약을 사용하거나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는 여성의 경우 인삼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인삼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필요 이상의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11.오렌지와 제산제

위산 중화와 속 쓰림을 완화재누는 제삼제와 오렌지 또는 오렌지 주스를 함께 먹으면 제산제에 포함된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로 흡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렌지가 산성을 지니고 있어 제산제의 효과가 반감될 뿐만 아니라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2.술과 수면제

잠이 안온다고 술과 수면제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수면제는 술과 함께 중추신경을 억제해 호흡 마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 복용 3~4시간 전, 복용 후 8시간 이내에는 술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