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사들도 한다는 무시할 수 없는 민간요법의 효과 10가지


우리는 흔히들 민간요법이라고 하면 근거 없는 옛날 치료법이라며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어디서 내려왔는지도 모를 그런 허무맹랑한 민간요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묻어나는 무시 할 수 없는 효과의 민간요법 또한 있습니다. 


일반인은 물론 의사, 전문가들도 한다는 무시할 수 없는 효과의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들도 한다는 무시할 수 없는 민간요법의 효과 10가지





민간요법 효능




1. 코가 막혔을 때

코 감기에 걸렸을 때, 코가 막힐 때는 일종의 자극 요법으로  바람 들지 않고 맵지 않은 싱싱한 '무'를 조금만 갈아 베 보자기로 즙을 짭니다. 탈지면에 그 즙을 묻혀서 막힌 콧속에 가볍게 넣어주면 한 번에 쉽게 뚫립니다.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생리적으로 중요한 작용을 하는 효과가 많습니다. 노화 방지, 미용, 기침, 감기, 소화에 좋습니다. 중간 크기의 무 반개를 잘라 강판에 갈아 약한 불에 5분 정도 서서히 달입니다. 여기에 마늘 반 스푼 가량을 넣고 잘 저어 하루에 3 번 먹습니다. 재채기, 코 감기에 좋습니다.


2. 불면증이 심할 때

불면증이 심할 때는 파 뿌리와 대추를 달여 마십니다. 파 뿌리는 발한 작용을 해서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파의 뿌리 부분만 5개, 대추 10개 정도에 물 3 사발을 부어 그 물이 1/3 정도 까지 줄도록 달여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십니다. 10일 정도 하시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에 몸을 푹 담그고 목욕을 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가려움증이 심할 때

피부가 가렵고 예민할 때는 오트밀과 베이킹 소다가 좋습니다. 오트밀을 푼 목욕물에 몸을 푹 담그면 여러가지 피부 염증이 가라앉습니다. 벌레에 물리거나 햇볓에 타서 가려운 것도 포함됩니다.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채우고 오트밀 한,두 컵을 탑니다. 베이킹 소다도 벌에 쏘이거나 발진으로 인한 피부 통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에 쏘인 곳을 진정시키려면 베이킹 소다에 물을 넣어 반죽한 다음 피부에 붙이면 효과적입니다.


4. 발 냄새가 심할 때

큰 무 1개를 깍두기 썰 듯 썰어서 큰 솥에 담고 물 3 바가지를 부어서 무가 충분히 우러나도록 끓입니다. 다 끓은 것에 소금 1홉 (180ml)을 넣고서 5분 더 끓인 다음 대야에 부어 적당히 식힌 후 발을 담급니다. 일주일 정도면 발냄새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과식에는 파인애플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습니다.


6. 구역질이 심하게 날 때

생강은 입덧에 시달리는 임산부나 배 멀미, 차 멀미 예방에도 좋습니다. 배, 차를 타기  30분 전에 생강차 한 컵을 마시면 멀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의사들도 한다는 무시할 수 없는 민간요법의 효과 10가지 2




7.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찰 때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 할 때는 파를 이용하면 해소할 수 있습니다.

파를 깨끗이 씻어서 10 뿌리 정도 잘라 넣고 물 2 그릇을 붓습니다. 물을 팔팔 끓여서 한번 끓으면 은근한 불로 조절해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입니다. 맛이 좋지 않지만 아침,저녁으로 3일 정도 복용합니다. 파 뿌리는 능금산, 당 인산, 휘발성 정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에 도움을 주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8. 습관성 변비로 힘들 때

고구마와 무청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습관성 변비에 좋습니다. 무청 3포기와 고구마 1 개를 적당히 잘라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이 것은 먹기 직전에 갈아서 신선한 상태로 먹어야 효과적입니다. 아이들은 반 컵, 어른은 한 컵을 마십니다. 심한 경우에는 하루 한 컵씩 한달간 복용합니다. 무청과 생 고구마 즙은 점액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 변비에 좋습니다.


9. 과음했을 때는 오이 즙이 좋습니다.

오이에는 무기 염료질이 있어 알코올을 중화하고 소화기에 들어가서 완화 작용을 합니다. 오이 한 개 반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내어 음주 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10. 권태감, 피로를 느낄 때

생강 3 쪽과 마늘 3 쪽을 강판에 갈아 컵에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서 차 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과 마늘은 피로 회복과 근육 회복에 좋습니다.



요즘은 민간요법이라는 말을 넘어서 대체요법이라고도 합니다. 

의학에서는 일부 인정하지 않지만, 그 만큼 의학으로도 하지 못하는 말기 암환자를 치료한다든지, 여러가지의 결과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조상들의 전통 치료법 또한  대체의학이라는 말에 속하면서 조금씩 그 영향력을 넓여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