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눈 밑이 떨리고 노화가 빨라진다면, 마그네슘 부족을 의심하자!! [마그네슘 효능과 식단]


우리는 흔히 눈 밑이 떨리면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그런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고 바쁜 현대인들과 고령자 일 수록 마그네슘 부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노화가 빨리 됩니다.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의 노화가 빨라지는 것 입니다.

마그네슘을 적게 먹으면 빨리 늙고 퇴행성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마그네슘은 몸 안의 수 백만가지의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필수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고, 심장 박동의 안정화에 좋으며, 근육과 신경 기능의 정상적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전체 인구의 절반 가량이 마그네슘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미국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것 입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요즘은 미국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식습관은 점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해당되어 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잠재적으로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심지어 몇 몇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2. 마그네슘 부족이 왜 우리 몸에 이런 영향을 끼칠까요? 


미국 캘리포니아 소아 병원 오클랜드 연구소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신체 조직을 형성하는 섬유모 세포(Fibroblast) 때문이라고 합니다.

섬유모 세포는 우리 몸의 수 많은 조직에 구조적 틀을 형성해 줍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금세 늙어 버리는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이 신체 조직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결과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장기적으로 만성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 마그네슘이 많이 든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시금치, 녹색 야채, 콩, 견과류, 통곡물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는 식단입니다.


⊙ 삶은 시금치 2/3컵과 잣 빻은 가루

⊙ 땅콩과 해바라기 씨 반줌, 건포도 반 컵

⊙ 오트밀 한컵 반, 대추야자 열매 1/4컵

⊙ 통곡물 빵으로 만든 터키 샌드위치

⊙ 요거트 한 컵, 블루베리 한 컵, 오렌지 쥬스 한 컵

⊙ 현미 한 컵, 무화과 2개

⊙ 시리얼 한 컵, 저지방 우유 한 컵, 바나나 한 개




갑자기 눈 밑이 떨리고 노화가 빨라진다면, 마그네슘 부족을 의심하자!! [마그네슘 효능과 식단]




마그네슘은 흡연자의 뇌졸증을 막습니다.


흡연자라면 가급적 야채와 콩, 잡곡밥 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통곡물이나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 마그네슙이 흡연자들의 뇌졸증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당뇨 위험을 낮춰줍니다.


당뇨의 위험을 낮추는 음식이 있습니다. 통곡물, 콩, 견과류, 녹색 채소 등 우리가 먹는 흔한 음식들 입니다. 

이 것들의 공통점은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매일 마그네슘 100mg을 섭취하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15% 낮줘 준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편두통을 막아줍니다.


마그네슘과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야채는 편두통을 완화하는 자연 치료제입니다.

시금치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이 외에도 브로콜리 등 녹색 채소와 콩, 두부, 오징어, 굴, 정어리 등의 식품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담석을 예방합니다.


마그네숨이 많이 든 식사를 할 경우, 담석이 생길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마그네슘 섭취는 자연식 보다는 가공식이 늘어나면서 줄어 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신체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혈중 지방 성분인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 수치가 높아지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케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노인들이 복용하시는 칼슘약, 심자약, 혈압약의 경우에는 마그네슘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노화에 따른 만성 질환, 스트레스는 마그네슘을 더 필요로 하고, 섭취한 마그네슘의 흡수도 잘 안되게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칼슘제, 종합 영양제에 마그네슘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많으니, 좋다고 무턱되고 마그네슘 섭취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체질에 맞게, 복용하는 약과 함께 잘 알아보고 똑똑하고 현명한 마그네슙 섭취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단순한 건강 보조 식품이라고 해도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거나, 앓고 있는 병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