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섭취시 주의사항- 나는 몸신이다 230회 6월 4일 방송 


생명과 직결된 장기 폐!

한번 망가지면 되돌릴 수 없다!

세균,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 그만큼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내 몸의 산소통! 폐를 지켜라!!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


- 실생활에서 폐 건강 지키는 법, 오해와 진실

1. 아침 공복에 냉수를 마시는 것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물 한잔은 좋습니다. 

하지만 냉수를 마실 경우 식도와 연결된 기도 주변의 온도가 함께 떨어지게 되고 차가워진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폐에 갑작스럽게 찬 공기가 유입됩니다.

마치 겨울 아침 찬 공기를 갑자기 마실 때 답답한 증상과 흡사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워서 물을 마실 경우 기도를 통해 물이 유입되어 더 큰 문제가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일어나서 마시며, 여름이라도 체온에 가까운 상온의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깊게 내쉬는 한숨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한숨쉬기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이 있습니다.

하지만 깊게 내쉬는 한 숨은 폐 건강에 좋다.

한숨이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이유 : 깊이 내쉬는 한숨은 폐를 부풀어 오르게 하고 동시에 폐 속의 폐포를 팽창시키게 되며 팽창한 폐포를 통해 혈액 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폐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폐 질환을 예방합니다.


3. 방 안에 빨래를 널어 습도를 높이는 것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빨래를 널면 실내 습도 조절을 위해 선호합니다.  

적정 습도가 60%인데 젖은 빨래를 통해 습도가 85% 이상 올라갈 경우 높은 습도로 세균, 곰팡이 번식의 위험이 있어 좋지 않습니다.

밀폐된 방 안에서 기관지로 들어오면 폐렴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2


위험 요소에 무방비로 노출된 폐를 지켜라!

- 폐 건강 돕는 음식(식품)

1.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이 폐 속의 유해 세균을 제거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이소티오시안산 성분이 풍부하여 암 발병률을 줄여줍니다.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4


2. 부아메라란?

부아메라는 인도네시아어로 Buah(부아)는 열매를 뜻하고, Merah(메라)는 빨간색을 의미합니다.

부아메라는 '레드 판다누스'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입니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5


새빨간 색이 매력적인 부아메라

부아메라의 평균 길이는 60~120cm, 평균 지름은 15~25cm 정도 입니다.

중량의 경우 최대 10kg 까지 되는 아주 큰 열매 입니다.

부아메라는 인도네시아 뉴기니 섬에서만 유일하게 자생하는 열매로 원시부족 다니족의 건강비결로도 유명합니다. 

뉴기니 섬의 다니족의 대표적인 장수 부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2만년의 역사를 지닌 다니족의 전사들은 마을을 지키기 위한 전투를 대비할 때 반드시 부아메라를 챙겨먹었다고 합니다.


- 부아메라의 성분, 효능

부아메라의 주요성분은 토코페롤, 셀레늄, 식물성 오메가 3,6,9 지방산,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6


베타크립토잔틴의 효과 : 체내 흡수되어 비타민 A로 전환되는 '프로비타민 A'중 하나로 세포와 유전자(DNA) 손상을 억제합니다.  

부아메라 속 베타크립토잔틴은 미세먼지로 인한 각종 호흡기 질환 예방, 니코틴에 의해 촉진되는 폐종양 형성을 억제합니다. [출처 : 국제 식품 과학 영양학회지 2010]

부아메라의 베타크립토잔틴 함유량은 100g 기준으로 8830㎍(마이크로그램)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렌지에 비해 약 76배 높은 수치입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액내 염증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부아메라 섭취방법

다니족은 부아메라를 분리해서 즙으로 먹습니다.

부아메라는 열에 강한 지용성 성분으로 지방과 함게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오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7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8


- 폐 건강 지켜주는 "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

재료 : 브아메라 오일 5ml, 양상추 100그램, 방울토마토 4개, 당근 30그램, 오렌지 4조각 (모두 썰어서 준비), 플레인 요거트 50그램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채소를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1. 양상추, 당근, 오렌지, 방울토마토를 먹기 좋게 썰어서 샐러드 볼에 담는다.

2. 드레싱으로 플레인 요구르트를 골고루 부어준다.

3. 마지막으로 부아메라 오일을 조금만(1인분에 1티스푼) 뿌려준다.


실생활에서 폐건강 지키는 법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식품) 브로콜리와 부아메라 효능, 성분(부아메라 오일 샐러드 만들기)섭취방법 - 나는 몸신이다 230회 06049


부아메라 오일은 붉은 빛깔 때문에 식욕을 돋우는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맛에서는 향이나 불편한 감이 없습니다. 

오일형태로 어떤 음식에도 응용 가능합니다. 


- 부아메라 섭취 시 주의사항

부아메라는 재배 작물이 아닌 자생 열매이기 때문에 현지에서도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부아메라를 자연식품으로 섭취 시 체내에 필요한 만큼만 비타민으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자연 배출됩니다.

부아메라 하루 권장 섭취량은 1회 3g, 1일 10g이내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