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llbeing

눈에 좋은 루테인, 대장암 예방에도 탁월

Well-being Beauty HAPPYJINI 2019. 4. 22. 23:26
반응형



눈에 좋은 루테인, 대장암 예방에도 탁월


눈에 좋은 루테인, 대장암 예방에도 탁월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지아잔틴 성분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루테인 효능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김정선 교수 연구팀은 대장암 진단을 받은 700명의 환자와 암예방 검진을 받은 일반인 1400명을 대조해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와 대장암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식품을 통한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량을 기준으로 4분위로 나누었을 때 하루 섭취량이 4.35mg 이상인 그룹은 1.95mg 이하 그룹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약 7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잔토필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황산화 기능을 가진 색소물질로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와 달걀 노른자에 다량 함유한다. 루테인, 지아잔틴 하루 섭취량 4.35mg은 시금치 약 36그램, 상추 약 250그램, 브로콜리 약 310그램에 각각 들어있는 양이다.


DNA 합성이 잘되게 하는 다이서 유전자의 유전형에 따라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대장암 예방 효과는 달랐다. 

G 대립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량이 많을수록 A대립유전자를 가진 사람보다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약 68%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장암 중에서는 직장암 발생 위험이 약 76%로 크게 낮아졌다.

김정선 교수는 "최근 개인 '맞춤영양'이 질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유전형질에 따라 섭취한 영양소가 질병의 발생과 관련해 개인별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루테인, 지아잔팅니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특히 개인 유전형질에 따라 보다 향상된 효과를 바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728x90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