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꽃게찜 김철호명인  레시피 꽃게탕 천상현 꽃게범벅 김장아찌 만드는법 봄철바다의꽃 꽃게의 유혹 꽃게고르는법손질법찌는법 대박집레시피 434회 0423방송

국내 유일 꽃게장 특허 소유자 김철호 명인

군산 앞바다

최소한의 재료로 즐기는 꽃게 본연의 감칠맛! 꽃게살 100% 발라 먹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꽃게장 명인 1호 김철호 명인의 군산 앞바다 그댈로 담은 꽃게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김철호 명인 꽃게찜 레시피
재료 : 생물 꽃게 4마리, 물 5컵, 얼음 1kg, 소금 1/4큰술, 재래식된장 1/4큰술

<꽃게찜 만드는법>

1. 활꽃게 손질법 : 살아있는 꽃게는 얼음 1kg에 물 500ml를 부어 만든 얼음물에 부어 10분간 둔다.

팁 : 살아있는 꽃게를 요리할 때는 먼저 얼음물에 기절시켜야 안 좋은 성분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수온이 내려가면 동면을 하는 꽃게의 습성을 활용한 마취 방법입니다.

2. 기절한 꽃게는 가위로 배딱지를 자르고, 집게를 제외한 걷는 다리의 첫 번째 마디를 자른다.

3. 흐르는 물에 솔로 꽃게의 입 부위와 다리 사이사이를 잘 문질러 닦는다.

팁 : 꽃게는 먹성이 좋아 입 주변을 잘 닦아야 합니다.

4. 꽃게 찌는법 : 손질한 꽃게 4마리는 등딱지가 아래로 가게 냄비에 넣고, 꽃게가 잡기도록 물 2리터를 넣는다.

tip : 등딱지가 위를 향하게 넣으면 물에 떠서 잘 익지 않습니다. 아래로 놓고 쪄야 맛있는 성분이 등딱지에 응축됩니다. 꽃게는 살이 연해서 찜기에 찌면 수분이 날아가 푸석해지므로 물에 직접 닿게 쩌야 촉촉한 맛을 즐길 수 있다.

5. 된장 1/4큰술, 소금 1/4큰술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채 15분~20분간 찐다.

6. 꽃게 먹기 좋게 자르기 : 꽃게 등딱지의 뾰족한 부분을 잡아 분리한다.

팁 : 꽃게살 100% 남김 없는 먹는 손질법은 대한민국 1호 꽃게장 명인 김철호 셰프가 고안한 비법이다.

7. 이물질이 씹힐 수 있는 꽃게 아가미를 가위로 제거하고 꽃게 입도 잘라낸다.

8. 칼로 꽃게의 몸통 가운데를 자른다.

9. 반으로 자른 꽃게의 몸통 얇은 막을 따라 3등분한 지점에 미리 가위집을 2번 낸다.

10. 가위 집 낸 부위를 몸통에서 다리 방향으로 다시 가위를 넣어 3등분한다.

팁 : 다리에서 몸통 방향으로 자를 경우 가위의 압력으로 자른 단면을 통해 살이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몸통에서 다리 방향으로 자르는 것이 좋다.

어린이나 이가 약한 분들이 드실 경우, 자른 꽃게 몸통 가운데를 한번 더 가로로 자르면 좋습니다.

11. 먹기 좋게 자른 꽃게를 접시에 담아내면 꽃게찜 완성.  

- 신선한 꽃게 고르는법

꽃게를 구매할 때는 냄새와 색깔을 확인하세요. 역한 냄새가 난다면 상한 것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입주변이 하얗고 깨끗한 꽃게가 신선한 꽃게입니다.

꽃게에는 피로회복을 돕는 타우린이 많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암꽃게 VS 수꽃게 구별법

고소한 내장을 좋앟나다면 암꽃게! 달달한 게살맛을 좋아한다면 수꽃게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꽃게 암수 구분은 배딱지를 보면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배딱지가 넓고 둥글다면 암꽃게, 폭이 좁고 뾰족한 모양이라면 수꽃게입니다. 

- 살 찬 수꽃게 고르는법

살이 꽉 찬 수꽃게를 고르려면 껍데기가 하얗고 단단한것을 골라야 합니다.

껍데기가 투명하고 무른 것은 탈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살이 차지 않는 수꽃게입니다.

꽃게는 탈피 후 살이 차오르고 다시 탈피하여 자라므로 투명하고 무른 껍데기는 탈피 직후 살이 차지 않았다는 신호입니다. 하얗고 단단한 껍데기를 가진 수꽃게를 고르세요. 

- 알찬 암꽃게 고르는법

알찬 암꽃게의 옆구리는 알 때문에 붉은색을 띄는데, 꽃게가 죽으면 붉은 빛이 접차 옅어지게 됩니다. 옆구리가 붉은색을 띄는지 확인합니다.

꽃게철은 산란철인 여름 금어기를 제외하고 1년에 두번, 봄과 가을입니다. 

암꽃게 추천

[명육당]국내산 연평도 암꽃게 프리미엄 간장게장 2KG 3KG 특가세일, 1개

- 꽃게탕 레시피
재료 : 꽃게, 된장, 콩나물, 홍고추, 당근, 대파, 두부, 팽이버섯, 쑥갓, 고춧가루, 다진마늘, 맛술, 후춧가루, 물

<꽃게탕 만드는법>
1. 육수 만들기 : 냄비에 손질한 꽃게 4마리와 물 2리터를 넣고 끓인다.

2. 육수가 끓으면 된장 1큰술을 풀어 20분간 더 끓인다.
3.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4큰술, 맛술 4큰술 반, 후춧가루 약간, 물 1컵 등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다른 냄비에 물 500㎖에 콩나물 200g을 넣고 5분간 삶는다.
5. 5분간 삶은 콩나물을 찬물에 씻는다.
6. 꽃게를 끓이는 냄비에 어슷 썬 홍고추 1개. 막대 썬 당근 반 개, 어슷 썬 대파 1대 등을 넣는다.
7. 양념장 1큰술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8. 삶은 콩나물, 두부 반 모, 팽이버섯 1봉지, 쑥갓 4줄 등을 올려 한소끔 끓인다.
차원이 다른 진정한 꽃게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43년 꽃게탕 대박집 이금숙 사장님의 국물꽃게찜&꽃게탕 43년간 변치 않은 국물 맛
3대를 홀린 손맛의 비밀! 비린내 없이 탱글한 꽃게 살은 물론, 구수하고 시원한 맛에 남녀노소 불문 사랑하는 국물꽃게찜 이것만 들어가는데 이런 맛이 난다고?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알토란 43년 대박집 꽃게탕 & 국물꽃게찜 레시피 & 대박집 상호명 위치

냉동 절단 꽃게로 만드는 5분 완성 요리.

달큰 짭쪼름한 고추장과 케첩의 조화~ 전 청와대 셰프 천상현의 꽃게범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천상현 꽃게범벅 레시피
재료 : 냉동 절단 꽃게, 청피망, 홍피망, 양파, 대파, 된장, 식초, 고추장, 올리고당, 케첩, 간장, 청주, 다진마늘, 전분가루, 백후추, 물, 식옹유, 참기름, 참깨
<꽃게범벅 만드는법>
1. 냉동 절단 꽃게 4마리를 물에 가볍게 씻는다.
2. 냄비에 물 1컵, 된장 1큰술, 식초 3큰술 등을 넣고 끓인다.
3. 냉동 절단 꽃게를 넣고 약 2분간 데친 후 체에 거른다.
4. 고추장 2큰술, 케첩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간장 2큰술, 청주 5큰술, 식초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전분가루 1큰술, 백후추 1작은술, 물 150㎖ 등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청피망과 홍피망 각 반 개와 양파 1/4개를 굵게 다지고, 대파 반 개를 세로로 이등분해 송송 썬다.
6. 웍에 식용유 5큰술을 두르고, 손질한 채소를 모두 넣어 볶는다.
7. 양념장과 꽃게를 넣어 섞으며 볶는다.
8. 참기름과 참깨 각 1큰술을 넣어 한 번 더 골고루 볶는다.

 

김장아찌 김조림 김짱아찌 국산김 순창 이조 500g

COUPANG

www.coupang.com

이상민의 궁슐랭 가이드에 들어갈 새로운 메뉴?

간장게장 국물 활용한 색다른 장아찌

전 청와대셰프 천상현의 꽃게장김장아찌 비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꽃게장김장아찌 레시피
재료 : 김밥용 김 10장, 간장게장 국물 1컵, 다진마늘 2큰술, 청주 3큰술, 쪽파 5뿌리, 청양고추 4개, 홍고추 3개, 참깨 2큰술, 참기름 2큰술

<꽃게장김장아찌 만드는법>

1. 김밥용 김 10장은 달군 팬에 김 2장씩을 앞뒤로 초록빛이 날 때까지 굽는다.

팁 : 오래 보관하는 장아찌용 김은 김밥용 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워서 물에 닿으면 녹기 쉬운 곱창 김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김을 구워서 사용해야 비린내는 없애고 양념이 잘 뱁니다.

2. 구운 김은 세로로 2등분을 한 후, 다시 3등분으로 자른다.

3. 쪽파 5뿌리는 송송 썰고 홍고추 3개, 청양고추 4개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송송 썬다.

4. 양념장 만들기 : 간장게장 국물 1컵, 다진마늘 2큰술, 청주 3큰술, 참기름 2큰술, 참깨 2큰술, 썰어둔 쪽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고 섞는다.

5. 사각 용기에 김 2장마다 가운데 양념장을 1큰술씩 올리고 차곡차곡 김 2장과 양념장을 반복해 쌓아 올린다.

팁 : 김 2장과 양념장을 반복해 담으면 양념장 속 채소가 있어 먹을 때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6. 남은 양념장을 김 위에 부어주면 완성.

팁 : 김장아찌는 냉장고에 보관해 먹으면 약 3주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국산 연평도 급냉 숫꽃게 특대, 2kg(4~6미), 1개

- 신선한 꽃게 고르는법 & 꽃게 손질법 & 꽃게 찌는법 꽃게의 모든 것

 

(알토란)꽃게된장찌개 원승식 레시피 식재료백서 신선한 꽃게 고르는법 손질법 찌는법 꽃게의모

(알토란)꽃게된장찌개 원승식 레시피 식재료백서 신선한 꽃게 고르는법 손질법 찌는법 꽃게의모든것 임성근애호박들갯국 애호박가지무침 김하진연근조림 만드는법 304회 1011 식재료의 비밀을

jini-us.tistory.com

맛남의광장 김동준 주꾸미떡볶이 레시피vs백종원주꾸미떡볶이 전북군산 주꾸미찌개 주꾸미삼겹볶음 양세형 주꾸미튀김 특제소스

 

맛남의광장 김동준 주꾸미떡볶이 레시피vs백종원주꾸미떡볶이 전북군산 주꾸미찌개,주꾸미삼겹

맛남의광장 김동준 주꾸미떡볶이(ft.머스터드소스)레시피vs백종원 주꾸미떡볶이 전북군산 주꾸미삼겹살,주꾸미삼겹볶음,양세형 주꾸미튀김 특제소스만들기 22,23,24,회 4월30,5월7,14일방송 22번째

wellbeingbeauty.tistory.com

알토란 쪽파김치(김하진)레시피 & 원승식 양념재료보관법,굳은설탕다시포슬포슬,꿀팁,식재료백서임성근 오징어장조림,오징어어묵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초간단반찬열전

 

알토란 쪽파김치(김하진)레시피 & 원승식 양념재료보관법,굳은설탕다시포슬포슬,꿀팁,식재료백

알토란 쪽파김치(김하진)레시피 & 원승식 양념재료보관법,굳은설탕다시포슬포슬,꿀팁,식재료백서임성근 오징어장조림,오징어어묵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초간단반찬열전 297회 0823 여러분의 집

wellbeingbeaut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