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티초크의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디톡스 뿐만 아니라 간기능,장건강에도 좋은 아티초크]



다소 우리에게 생소한 아티초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꽃의 생김새는 밀크씨슬로 알려진 마리아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비슷한 생김새 때문인지 아티초크도 간기능에 좋은 식품입니다.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국화과 엉겅퀴 속의 다년초로 야생 엉겅퀴의 품종이 개량되어 지금의 형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아직은 생소하지만 지중해,유럽 쪽에서는 다양하게 활용해 섭취하는 채소입니다.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겼고,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 꽃봉오리를 식용합니다. 잎은 건조해서 차로 먹습니다.




아티초크의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디톡스 뿐만 아니라 간기능,장건강에도 좋은 아티초크]




아티초크의 효능



1. 아티초크는 간기능을 개선합니다.


아티초크의 항산화 물질인 '시나린' 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간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간건강 및 해독을 위한 건강식품의 성분을 살펴보면 아티초크 추출물이 많이 쓰일 정도로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아티초크는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켜주며 담즙 분비를 활발하게 해서 간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담즙 분비가 활발하면 체내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독소 및 노폐물 배출로 간을 해독시켜주어, 알콜분해,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2. 아티초크는 장 건강 개선 및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아티초크가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서 간담즙이 증가해 소화불량 및 위장병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티초크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아티초크 100g당 약4~5g 정도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일일 권장량은 20~25g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알고 있는 사과,고구마의 약 2배 이상의 함유량입니다.



3. 아티초크는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아티초크는 수분을 흡수하여 장에서 체류기간을 길게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따라서 장속을 천천히 통과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줌으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장내 독성 물질을 흡착해 발암 물질 생성을 억제해주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4. 아티초크는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아티초크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인 시나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혈당저하 등의 심혈관계통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예방,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당분을 배출하여 고지혈증,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5. 아티초크는 다이어트 및 피부,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아티초크가 기원전 4세기부터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식품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의 시나린 성분이 지방분해를 도와 다이어트, 디톡스에 좋다고 알려지며 아티초크차를 많이 마십니다.

아티초크에는 각종 비타민,무기질,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중 발생할 수 있는 뇌신경세포의 손상을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 식단에 보완책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엽산이 풍부해 초기 신생아 신경발달에 도움을 줄 수있어서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난 부종 완화에도 좋습니다.





아티초크 고르는 법



아티초크는 잎이 완전히 좁혀 있는 것을 골라야 하며 잎이 열리기 시작한 것은 신선하지 않다고 합니다.



아티초크의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디톡스 뿐만 아니라 간기능,장건강에도 좋은 아티초크 고르는법, 먹는방법 ]




아티초크 먹는 방법 



아티초크 효능을 제대로 볼수 있는 섭취방법(먹는법)으로는 차로 섭취하는게 제일 좋다고 합니다.


가시가 있는 윗 부분은 자릅니다. 손질한 아티초크에 소금, 식초를 조금 넣고 30분 정도 삶습니다. →먹지 못하는 꽃술과 겉껍질 부분을 제거합니다. →안쪽의 부드러운 부분만 섭취합니다.


아티초크의 전체 부분에서 먹을 수 있는 부분은 10% 정도 입니다.

아삭한 식감을 갖고 있고 아티초크 차는 향이 은은하고 부담이 없어서 보리차 처럼 물 대용으로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아티초크 부작용



아티초크는 국화과 식물이므로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