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묵의 장기, 간에 좋은 음식 9가지




간의 역할은 우리 몸속 인체의 화학 공장으로 영양분을 저장 공급하는 대사작용을 담당합니다.

간은 만성피로 해소, 독소 해독, 살균 작용, 혈액 응고, 콜레스테롤 감소, 호르몬 합성, 면역력 기능 등 아주 많고 중요한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그런데 한국이 OECD 국가별 간암 사망률 1위라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40~50대의 B염 간염 주사를 맞지 않았던 분들의 간염 보유률과 과음이 문제가 되는 한국의 술 문화 때문입니다.

그리고 간에는 신경 세포가 없어서 침묵의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의 70~80%가 손상되어도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 간의 SOS에 귀 기울이세요. ★


피로하고 온몸이 무기력하다.

식욕이 부쩍 떨어졌다.

멀미 처럼 메쓰껍고 구토 증상이 있다.

소확 잘 안 되고 속이 더부룩하다.

오른쪽 윗배에 둔탁한 통증이 있다.



간 건강이 무너지면 시력저하,고혈압,당뇨 치매, 뇌졸증 등 심혈관 질환, 암 발생 위험도 커지는 몸 전체가 무너집니다.


우리는 평소 콜레스테롤 낮추는 식이요법과 하루 3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간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침묵의 장기, 간에 좋은 음식 9가지 표고버섯


[표고버섯 / Lentinus edodes]




간에 좋은 음식 9가지




1.구기자

진시황이 선택한 젊음 유지의 불로장생 약 입니다. 서양에서는 고지베리라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간,신장 기능 보호로 대표적인 양기를 복돋우는 약재입니다. 구기자 속 베타인 성분은 실제 지방간 치료제로도 쓰일 정도로 좋습니다. 구기자는 콜레스테롤 지방 축적, 지방간 예방, 염증, 간 해독 기능을 높여줍니다.



2.마늘

해독 작용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생 마늘이 좋기는 하나, 위가 쓰리기 때문에 노릇하게 구워서 먹습니다. 메틸시스테인 성분이 간암과 대장암 발병을 억제합니다.



3.부추

《동의보감》에서는 '간의 채소'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추는 정력 강화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간을 굉장히 깨끗하게 해주고 해독작용,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중성 지방을 억제해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부추 가루, 부추 즙 등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4.비트

'글루코시놀레이트' 라는 식물 화학물질이 아주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간장 기능에 황달, 숙취 해소 등에 좋고 간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중화시켜 간암 예방에 탁월합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지방 축적 억제 및 간 손상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5.모시조개

모시조개는 간 건강 지키고, 명안 만드는 특급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속에 모시조개는 '간이 건강하지 못할 때 간장제로 사용한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질이 차고 단맛이 나며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되며 특히 간의 기를 보호하고 해독 작용에 탁월합니다. 모시조개 속 타우린이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의 역할에 도움 됩니다. 쌓인 열독을 풀어주고 눈에 진액이 마르지 않도록 도와줘서 안구건조증 과 비문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침묵의 장기, 간에 좋은 음식 9가지 밀크씨슬


밀크씨슬 [Milk Thistle /  Mary’s thistle]




6.밀크씨슬/ Milk Thistle (마리아 엉겅퀴)

강력한 항산화 작용하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해서 간 지킴이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독소,활성 산호로부터 간세포의 손상을 방지해서 간의 기능을 개선, 강화시킵니다. 만성 피로, 간염, 간경변증,  간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표고버섯

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도 인정한 표고버섯입니다.


간경변, 굳어가는 간, 과음으로 지친 간에 활력을 주는 표고버섯입니다. 면역력 증강,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에리타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에리타데닌 성분은 다른 음식에는 거의 없습니다. 표고버섯에만 있습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으로 물에 우리거나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여기에 다시다를 넣으면

단단하게 뭉친 간을 풀어주고 알긴산이 풍부해서 중금속과 유해 물질을 배출합니다.



8.울금/강황

울금 속 노란 주성분인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간을 해독시켜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혈관 건겅은 물론 치매,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울금과 강황은 다른 부분이긴 하지만, 모두 커큐민이 주성분입니다.



9.팥물

인체의 붓기,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줍니다. 그리고 미네랄, 망간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상화 효소를 합성해서 간 해독 기능을 증진시킵니다. 비타민 B1이 풍부해서 신진대사에 좋고,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각자 자신의 체질에 맞게, 환경에 맞는 것을 찾아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